WEBUI - 스테이블 디퓨전 똑똑하게 설정하는 방법

이번에는 스테이블 디퓨젼 WEBUI의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할 때 깔끔하게 필요한 설정들을 골라서 저장해 놓으면 맘이 편하겠죠?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귀여운쥐






WEBUI - 설정 따라하기

밑에 설정 방법 따라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제대로 시작할 준비가 된겁니다.

한글패치

  • Settings ⇒ User Interface(왼쪽 사이드탭) ⇒ Localization(none) ⇒ ko_KR ⇒

    위에 있는 Apply Settings  ⇒  Reload UI 혹은 재시작

  • 위 방법이 안되면

    Extensions ⇒ Available ⇒ localization 체크 해제 ⇒ Load from ⇒

    stable-diffusion-webui-localization-ko_KR 찾기
     ⇒ Install 

    Reload UI 혹은 재시작


    (추가)
  • stable-diffusion-webui-localization-ko_KR 이 없다면 설치가 된 통합팩,

    활성화 방법 :

    Settings ⇒ User Interface ⇒ 맨 아래 보면 localization ⇒ ko_KR 선택 ⇒ 

    Reload UI 혹은 재시작




  • 설정

설정에서 왼쪽 사이드바 위쪽부터 순서대로


Ⅰ. 이미지/그리드 저장


  • '이미지 파일명 패턴' : 

    [datetime<%Y%m%d_%H%M%S_%f><Asia/Seoul>] 복사 붙여넣기

    이유 : 이미지를 관리하기 쉬워집니다. 쓰시다 보면 시간 나타내주는 게 편하실 거에요.

    주의 : 대괄호까지 입력하셔야 합니다.

  • '이미지를 저장할 때 파일명에 숫자 추가하기' - 선택 해제


  • '그리드 저장시 추가 정보 기입' - 선택

    솔직히 그림을 표로 만들어서 연구하지 않을 거면 필요 없는 기능입니다.



  • '고해상도 보정을 진행하기 전 이미지의 복사본 저장' O

    highres.fix 를 진행하기 전에 생성된 이미지를 저장하는 건데 

    항상 highres.fix를 키고 그림을 뽑으신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  'JPG로 복사본 저장하기' - 선택 해제

  • '부가기능 탭에서 이미지를 여러장 처리 시 결과물 파일명에 기존 파일명 사용하기

    - 선택 해제
    (하지만 부가기능 탭의 저장경로를 다르게 설정했으면 상관 없습니다.)





Ⅱ. 업스케일링


  • "R-ESRGAN~" 이라고 시작하는 모델 중에 R-ESRGAN 4x+ Anime6B 만 선택

  • '이미지→이미지 업스케일러' 에서 R-ESRGAN 4x+ Anime6B 선택 


업스케일러의 타일사이즈나, 타일 중첩 수치는 기본으로 두는 게 맘이 편합니다. 한 그림을 타일로 나눠서 해상도를 올리는 작업을 하는데 그 타일의 크기 그리고 서로 겹치는 정도를 결정하라는 겁니다.



Ⅲ. Stable Diffusion



  • '동일한 이름의 .vae.pt가 있는 Stable Diffusion 체크포인트의 경우에는 설정

    된 VAE 무시하기
    '  ⇒ 

    이 말의 뜻은 "WEBUI의 모델(바질믹스, kl-f8-anime 등)을 쓸 때 동일한 파일명을 가진 VAE가 있다면 미리 설정한 VAE를 무시하고 적한다" 라는 뜻입니다.

    모델과 어울리는 VAE가 있다면 모델 파일과 VAE 파일 이름을 같게 하여 저장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BUI로 다양한 그림을 뽑게 되다 보면 어울리는 VAE가 있다는 것을 잊어버릴 때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도와주는 설정입니다.


  •  VAE 선택하기 

    AI그림이 뿌옇게 나오거나 흐릿하게 나오는 것은 VAE가 없는 문제입니다.

    원하는 VAE 선택

    VAE가 없으시면 참고하실 글



  • 이미지→이미지 결과물이 기존 색상과 일치하도록 색상 보정 적용하기 : 선택

    이 기능은 i2i에서 그림을 인페인트로 조금씩 바꿀 때 색이 바뀌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고치다가 색상이 바뀌어야 할 때는 끄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Ⅳ. 사용자 인터페이스


  • 생성 정보에 모델 이름 추가 :

    이거 안 하면 전에 만들었던 그림에서 무슨 모델을 썼는지 알기 위해서 모델 파일 끝에 있는 [2f11c4a99] 이렇게 써있는 걸 보고 전에 생성했던 그림에서 모델 해시값을 비교해서 찾아야 합니다.

  • '빠른 설정 리스트' 에 복사 붙여넣기 :

    sd_model_checkpoint, sd_vae, CLIP_stop_at_last_layers

    WEBUI의 가장 위쪽에 모델 선택하는 것만 나왔는데 VAE를 선택할 수 있는 탭이 생긴다. 모델에 어울리는 vae 선택하려고 설정에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 : 클립 건너뛰기는 2로 설정해놓기




. 실시간 미리보기


  • N번째 샘플링 스텝마다 실시간 미리보기 보이기 - 배치 생성 완료시 보이려면 -1로 설정

    :
    -1로 설정해야 좋습니다.


  • '이미지 생성 과정 미리보기 모드' 

    :
    인공 신경망 근사 선택


Ⅴ. 샘플러 설정값


  • '시그마 노이즈' : 0.2

  • Eta 노이즈 시드 변화 : 31337

    31337은 그림 생성에 영향이 있는 설정은 아닙니다. 그림을 공유하는 문화에 도움이 되는 설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건 굳이 안 건들여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설정 적용하기" 꼭 눌러주세요.

Reload UI 눌렀는데 WEBUI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기다렸다가 새로고침 하시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안 될 때 cmd 창을 보시면 뭔가 열심히 다운 받거나 변경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WEBUI의 기본 설정법을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참고 글


WEBUI의 필수 기능 ddetailer

WEBUI 프롬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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