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UI - 스테이블 디퓨전 부가기능의 업스케일러 활용방법

WEBUI로 생성한 그림들 중에 업스케일을 엉뚱하게 사용한 것들이 많아서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고 원래의 사진대로 업스케일링을 할 수 있는지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 방법으로 흐릿한 사진을 고화질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부가기능에서 업스케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t2i 혹은 t2t에서의 Hires.Fix의 사용방법이 아닙니다.)



부가기능


WEBUI의부가기능

  • 스케일링 사이즈 지정

    그림 크기를 조절하는 탭입니다. 원하는 그림의 해상도(사이즈)가 있을 때
    이용합니다. 

    예)
    FHD : 1280 x 720 (세로 720 x 1280)
    UHD : 2560 x 1440 
    4k : 3840 x 2160

  • 업스케일러 2 가시성

    업스케일러 2개를 적용하고 싶을 때 2번째 업스케일러의 적용 정도


  • GFPGAN CodeFormer

    두 가지 모두 그림을 사실처럼 보이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GFPGAN은 그림을 실사에 가깝게 만들기 위한 처리과정을 뜻하고
    CodeFormer는 디지털 풍화된 사진, 옛날 사진을 복원하여 실사와 비슷하게 그림이나 사진의 질을 올려주는 것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Codeformer는 사진의 점이나 노이즈를 제거하는데 좋은 기능입니다.



사용 팁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업스케일러종류비교




  • 사실적인 사진 업스케일 : Lanczos, Nearest, LDSR <<<< ESRGAN 4x

    강도Lanczos, Nearest가 비슷하고, ESRGAN 4x가 제일 성능이 좋습니다.

    걸리는 시간LDSR이 세밀하지만, LDSR이 제일 많이 걸립니다. 




  • 2d 사진 업스케일 : R-ESRGAN 4x+anime6B, SwinIR 4x

    강도R-ESRGAN 4x+anime6B > SwinIR 4x

    2d의 특징을 살려주는 정도입니다. 색과 선의 경계선을 명확하게 나누고 선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실사 사진을 이 두 가지로 업스케일 하면 그림에 있는 대상이 명확해지지만 사실적인 표현은 사라지게 됩니다. 





Upscaler 1, 2를 활용한 두 가지 업스케일링 특징 섞기



  • 실사에 2d 느낌을 섞고 싶을 때

    2.5D(반실사) 할 때 최고의 방법입니다. 


  • 실사그림 업스케일

    1. Upscaler 1에 ESRGAN 4x

    2. Upscaler 2에 SwinIR 4x를 넣고 

    * 2d느낌을 아주 살짝 : 
    업스케일러 2가시성 0.3 이하

    * 2d느낌을 낼 때 : 업스케일러 2가시성 0.5 이상 1미만

    (주의) 
    Upscaler 2 가시성을 1로하면 Upscaler 2의 업스케일만 적용됨








이번에는

부가기능에서 업스케일러 하는 방법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림에 맞는 업스케일을 적용하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으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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